본문 바로가기

나에게 맞는 장애인 복지 혜택 찾기

골드비 2023. 9. 22.

 

우리나라는 장애인에 대한 복지혜택이 꽤 있지만
정보가 흩어져 있어서
정보에 접근하지 못해서 찾지 못하는 사람도 많은 게 현실이다. 

 

오늘은 그래서 나에게 맞는 복지혜택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물론 이 방법 말고도 지자체별로 기업별로 혜택은 다양하게 있을 테니 
그때마다 관심을 갖고 찾아보는 수밖에 없다. 

 

내가 가장 추천하는 곳은 복지로정부 24 두 곳이다.

 

두 곳 모두 국가기관인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이고 신뢰도가 높다. 

 

참고로 장애인 공공요금 감면과 장애인 복지카드 혜택에 대해서는 아래 이전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란다. 

 

2023.07.06 - [복지 행정] - 2023 장애인 공공요금 감면 제도 11가지 (중증 경증 공통)

 

2023 장애인 공공요금 감면 제도 11가지 (중증 경증 공통)

나는 어릴 때 한쪽 시력이 좋지 않아 시각 장애인 판정을 받았다. 뭐 한쪽 시력이 좋지 않은 것만 가지고 삶이 그렇게 장애인이어서 불편하지는 않았는데(보이는 눈이 시력이 좋지 않은 점이 오

goldbee8.tistory.com

 

2023.02.06 - [복지 행정] - 장애인 복지카드 혜택 정리 경증(중증 포함)

 

장애인 복지카드 혜택 정리 경증(중증 포함)

나는 한쪽 시력이 좋지 않다. 망막혈관종이었는데 처음에는 희미하게 보였는데 5,6년이 지나자 거의 시력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시각장애 판정을 받았다. 뭐 사는데 좀 불편하긴 해도 크

goldbee8.tistory.com

복지로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복지 관련 사이트이다.
우리나라는 각 부처마다 복지제도가 다양한데 그 제도를 한눈에 모아서 볼 수 있게 만든 사이트이다.  

클릭하면 복지로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하기

 

로그인을 먼저 해야 한다. 
금융인증서가 없다면 핸드폰으로 간편 인증으로 진행하자

복지서비스

복지서비스로 이동한다.

 

 

장애인등록이 되어 있다면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별로 나에게 맞는 복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내 근처 복지시설과 필요한 제도도 소개되니 확인해 보자.

정부 24

 

 

복지로와 다르지만 역시 나에게 맞는 맞춤형 정보가 제공된다.

 

로그인

로그인을 하자. 역시 핸드폰으로 간편 인증이 가능하다. 

 

클릭하면 정부24로 이동합니다.

 

보조금 24

 

화면의 보조금 24를 클릭한다.

 

 

 

역시 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다면 


신청가능한 혜택과 확인이 필요한 혜택, 받고 있는 혜택이 뜬다. 

 

하나씩 확인해 보면서 나에게 해당되는데 내가 받지 못하고 있는 혜택이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마치며

 

이상 나의 복지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복지제도가 많은데 흩어져 있어 정작 확인하기는 쉽지가 않아 보였다.

그래도 복지로와 정부 24 사이트에 대략적인 나에게 맞는 복지제도들이 제공되고 있으니
확인해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