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인 복지카드 혜택 정리 경증(중증 포함)

골드비 2023. 2. 6.

 

나는 한쪽 시력이 좋지 않다.

 

망막혈관종이었는데 처음에는 희미하게 보였는데 5,6년이 지나자 거의 시력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시각장애 판정을 받았다.

뭐 사는데 좀 불편하긴 해도 크게 지장은 없었는데 그렇다고 무슨 혜택을 본 건 없었다.

경증이기 때문인 것도 있고 딱히 혜택이 있는지도 모르고 살았다. 

장애는 원래는 급수별로 혜택이 있었는데 2019년에 장애인등급에 따른 지원은 폐지되었다. 

 

등급제는 폐지되고 이제 심하지 않은 장애 4,5,6급과  심한 장애 1,2,3급으로 나눠 복지 지원을 한다.

기준의 1~3등급은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으로, 4~6등급은 심하지 않은 장애인으로 구분된다.

여기서는 장애인등급 폐지 이후를 포함하여 경증 장애인에게 어떠한 복지 지원 혜택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참고로 경증이 받는 혜택은 중증인 경우 당연히 포함해서 받는다. 

 

 


우선 우리나라에는 장애유형과 ,복지분야, 지역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존재한다.

70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 그것을 여기서 다 확인할 수는 없고 

그래서 내가 장애가 있다면 일단 아래 사이트에 가서 나에게 맞는 맞춤형 복지지원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나에게 해당하는 다양한 지원혜택들이 나온다. 

 

 

https://www.bokjibank.or.kr/

 

복지뱅크

 

www.bokjibank.or.kr

 

 

 

 

난방비 지원 어디서 얼마나 -생활안정지원금 지자체별

내가 사는 빌라는 LPG가스를 쓴다. 유례없이 추웠던 올 겨울 어쩔수 없이 견디다 난방을 틀었고 헉소리가 나왔다. 평소 3만원대이던 가스비가 28만원정도 나왔다. 젠장...욕이 절로 나온다. 난방비

goldbee8.tistory.com

 

 

이밖에도 개별 법률, 조례 등에 따른 복지지원서비스는 실생활 전반에 걸쳐 있다.  예컨데 아파트 청약의 경우에도 장애인전형이 따로 있는 등. 일상에서 나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겠다. 

 

여기서는 장애인 복지카드를 갖고 있을때 공통적으로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자. 

 

 


 

 

 

 

장애인 복지카드 공통 혜택

 

  • 의료급여증과 함께 장애인등록증 제시시 의료비 지원
  • 고궁, 능원, 국·공립 미술관, 국·공립 공원, 국·공립 공연장, 공공 체육시설 요금 할인
  • 공영 주차장 주차 요금 할인
  • 철도·도시 철도 요금 할인
  • 항공요금 할인
  • 연안여객선 여객 운임 할인
  • 장애인 통합 복지카드 발급자의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아래 혜택은 장애인 복지카드를 갖고 있을 경우 공통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정보> 사업> 장애인 안내 참고 

 

 


 

이것도 복지카드를 받을때 어떤 카드를 받느냐에 따라 약간 다르다.

신용카드이냐 체크카드이냐 어디 제휴되어 있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  장애인 통합복지 신한카드

2030을 기준으로 확인해보자. 

 

 

1. lpg 충전소 할인

 

 

2. 무임교통기능

 

3. 뷰티 할인

 

 

4. 테마파크 할인

 

 

5. 영화 할인

 

 

6. 스포츠할인

 

 

7.쥬얼리할인 

 

8.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9. 주유할인

 

 

10.식음료 할인

 

 


이상 복지카드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다. 복지카드만 받아도 꽤 혜택이 많다. 그리고 내가 필요할때 혜택을 잘 찾아보면 좋은 것들이 많으니 확인을 꼼곰히 해서 놓치지 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