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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입신고 확정일자 이사 전 후 신청 인터넷으로 편하게 하자(필요서류)

골드비 2024. 3. 23.

오랜만에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굉장히 힘들었는데요..(이사는 역시 힘들어..)

이사를 하면 바꿀게 굉장히 많은데 일단 전입신고를 해야합니다. 

 

전입신고를 해야하는 이유는 각종 행정적 절차상 주민등록주소지가 기준이 되는데다가 

전입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사 후 2주(14일) 내에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5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입신고와 관련된 정당한 사실 조사를 거부할 경우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공고된 자 중 기간 내에 신고하지 않았을 때에도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전월세라면 확정일자도 받아야 내 보증금이 우선순위로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임차인을 보호하는 대항력의 중요한 기준으로 확정일자를 보기 때문이죠. 
롹정일자를 받아야 등기 없이도 대항력이 생기며 보호를 받게 됩니다.

우선 가까운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하는 방법이 있겠구요

 

 

전입신고 필요서류 

 

본인신청

 

이 때 세대주(보통 아버지이거나,  단독 세대주면 본인입니다.) 면 신분증을 지참후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면됩니다. 

 

대리인 신청

 

세대주 본인이 갈 수 없는 경우에는 대리인도 가능한데
위임장(주민센터에 있음), 대리인 본인과 세대주 신분증, 도장(서명 가능) 등을 지참하고 가셔야 합니다. 

참고로 전입신고는 직계혈족대리가 가능합니다. 

 

 

확정일자 필요서류 

 

임차인이 임대차계약서 원본신분증을 갖고(사본이나 사진은  안됩니다) 
관할 주민센터나 법원,등기소에 방문하면 됩니다.
전입신고와 달리 신분증과 계약서를 지참한 가족이 아닌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및 모바일로  전입신고 하기 

한편 인터넷으로도 편하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사를 하고 난 뒤 지친 몸으로 전입신고하러 또 가기가 쉽지 않거든요 ^^; 
그래서 오늘은 정부24사이트를 통해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 정부24 모바일 어플과, pc 정부24 웹사이트 모두 가능합니다. 

 

 

정부24 모바일 어플 

 

 

정부24사이트는 많은 행정업무를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열람과 처리가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거나 아니면 가입없이 핸드폰 간편 인증으로도 이용하실 수 있어요.

 

 

 

 

 

정부24(구 민원24) - Google Play 앱

정부24는 정부의 서비스, 민원, 보조금24, 정책·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입니다.

play.google.com

 

 

 

 

 

 

 

‎정부24(구 민원24)

‎1. 서비스 - 민원신청은 행정기관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열람·신청·발급하는 서비스입니다. - 민원인은 5,000여종 민원사무에 대해 처리기관, 구비

apps.apple.com

 

 

모바일 어플로 들어가 인증을 해줍니다.
카카오톡이나 토스를 이용한 간편인증도 가능해요.

 

검색창에서 "전입신고"로 검색을 해줍니다.

 

 

신청자 개인의 인적사항을 적어주고

 

이사하기 전에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이사한 주소를 입력하면 전입신고가 완료됩니다.

 

정부 24 웹사이트에서 전입신고

웹사이트 역시 어플과 유사합니다.

 

간편인증 후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검색해주세요,

 

 

이사하기전 주소와 이사한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추가로 사후확인 생략, 자동으로 우편물 주소이전 신청 등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민원신청을 누르면 잠시후 (보통 3시간 이내) 민원이 완료됩니다.

 

이사후 확정일자 받기 인터넷으로 가능할까

 

인터넷으로도 확정일자신청이 가능합니다 .

 

다만 정부24는 아니고 인터넷 등기소에서 가능한데요 

 

 

 

 

 

 

 

http://www.iros.go.kr/PMainJ.jsp

 

www.iros.go.kr

메뉴중 확정일자->신청서 작성 및 제출을 클릭합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고 주의하실 사항은,

 

1)등기소는 간편인증이 안되고 전자서명을 거쳐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2)임대차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작성해야하고(불일치시 반려),  임대차계약서 원본 스캔파일이 필요합니다.

 

이 두가지만 유의하시면 특별히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 상단 확정일자→신청하기 →신청서 작성 및 제출 클릭
  • 임대차계약서를 참고하여 기재사항을 기재해 줍니다.
    -계약 구분(신규 or 재계약), 물건 주소, 계약 정보, 임대인/임차인 정보 등 차례로 입력
  • 계약서 스캔 후 첨부→수수료 결제(600원)→신청서 제출

확정일자 신청 모바일로 바로하기

 

스마트하우스라는 어플로 간단히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곳은 공식적인 정부기관이 아니며 을 받고 서비스대행을 하는 업체이니
바빠서 주민센터를 갈 수 없거나 pc가  없는 분만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하우스-확정일자(임대차)신고,임대관리앱 - Google Play 앱

국토부/한국부동산원 인증 우수부동산서비스 앱-모바일 확정일자(임대차)신고,주택임대관리,임대차정보 빅데이터서비스

play.google.com

 

이상으로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여유가 있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직장인들이나 이사로 지친 경우에는 인터넷 신청을 추천합니다.
굉장히 간단하고 편하게 집에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마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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