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량등록 위탁판매 프로그램별 장단점

골드비 2022. 12. 16.

대량등록 위탁판매를 시작한지 벌써 10개월이 되어간다.

대량등록 위탁판매는 사업자 등록을 하고 프로그램 써서 대량으로 올리면 되겠지 생각하면 언뜻 보면 간단해 보이는데 그렇지는 않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온라인판매를 한다고 하면 스마트스토어를 떠올리고 무슨 물건을 파냐고 묻는다.

(회사 그만두고 이 질문을 정말 많이 받아서 잊을 수 가 없다..)

그런데 대량등록은 위탁판매와 유사하지만 

사실 핵심적인 부분이 많이 다르다.

 

일반적인 위탁판매가 상품을 잘 골라서 상품정보를 가공해서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사이트에 올려 노출하는 과정 자체가 핵심이라면 ,  

 

대량등록의 핵심은 상품을 등록하는 솔루션, 즉 프로그램 자체이다. 어떤 상품을 판다기 보다는 그 가공한 정보를 파는것에 가깝다. 그리고 대량이다보니 노출이나 광고 등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이다. 그러니까 빠르게 누구보다 많은 상품을 올리고 안팔리는 상품은 빨리 내리고 다시 올리는게 핵심이다.

 

일반적인 위탁판매가 한두개의 상품을 정성들여 가공하고 상품을 등록하고 광고해서 노출해야하다면 

즉 대량등록은 속도가 핵심인 것이다.(물론 속도만 빠르다고 다 되는건 아닌데 속도가 일단 받춰줘야 한다고 느껴지긴 했다.) 

결국 프로그램 사용이 중요해지는데 

일단 등록이 간편해서 속도가 빨라야하고 그 이후는 관리가 용이해야 한다. 

 

이런 솔루션 프로그램은 보통 무료 프로그램과 유료프로그램으로 나눈다. 

 

무료는 각 도매처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 3대 종합도매처라고 볼 수 있는  도매매 오너클랜 펀앤쇼핑이 있는데 각 도매처별로 도매매에서는 스피드고, 오너클랜에서는 다팔자, 펀앤쇼핑에서는 셀러큐라는 프로그램이 있고 모두 무료이다. 그 외에도 큰 도매처마다 프로그램이 있다.(아 물론 당연히 프로그램 같은건 없는 도매처가 압도적으로 훨씬 많다.)

 

도매매의 스피드고 전송기

이러한 무료프로그램의 장점은 

일단 무료라는 점(초반에 이 비용도 무시할 수 없다),

도매처에서 직접 개발을 하다보니 인터페스가 그 도매처에 맞게 직관적이고 편하다.

상품의 가공과 등록과정이 매우쉽다.이게 가장 큰 장점인데 대량등록은 속도가 핵심이다 보니 가공과 등록을 빨리 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다만 단점도 크다.유료를 쓰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른 도매처의 물건은 올릴수 없다. 그 도매처만을 위한 솔루션이다보니 확장성에 한계가 뚜렷하다. 즉 그 프로그램으로는 다른 도매처 물건을 올릴 수 없는데 수많은 프로그램 없는 도매처들을 버리기는 아깝다.

-상품 품단종 및 수정이 어렵다. 가장 큰 단점으로 볼 수 있고 많은 이들이 유료 솔루션을 쓰는 이유이기도 하다.

올리는 것까지는 어떻게든 하는데 그 이후 관리가 어렵다보니 사업이 성장하기 힘들다. 

 

 

유료. 이셀러스 플레이오토 더망고 넥스트엔진 등등..

 

이셀러스 

-가장 보편적으로 쓰는 프로그램으로 확장성이 좋고 가성비가 최고다. 그러니까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서 거의 무한대로 10만개까지 상품을 올릴 수 있는데 여기 드는 비용은 12만원이다.(부가세 별도니까 13만2천원)

가성비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다. 플레이오토는 여기에 비해 무척 비싸고 다른 프로그램도 싸지 않다. 

-확장성이 좋다. 그러니까 모든 도매처 물건을 가공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상품대장을 제공하지 않는 도매처라고 해도 내가 직접 대장을 만들어서 이셀러스는 가공 등록이 가능하다. 엄청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단점도 정말 큰데

-어렵고 오류가 많다. 프로그램 자체가 90년대 프로그램을 연상시킬정도로 직관적이지 않고 후졌다.

이 프로그램을 쓰는 사람들 다들 공감하는 말인데 이셀러스는 프로그램 개발인원보다 상담인원이 많다고 할 정도로 개발은 뒷전이고 상담으로 때우는 느낌이 강하다. 후진건 상관없는데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 시스템이다. 

 

-상품등록 속도가 현저히 떨어짐

유투버 멀티파이프님이 대량등록으로 유튜브와 강의를 하는 분인데 엄청난 숙련자인데도 불구하고 하루 7-8시간 이상 투자해서 100개정도를 가공한다고 유튜브에서 얘기한적이 있다. 이쪽 업계에서는 레전드이자 전설급인 셀링트리민군님 역시 하루종일 해서 100개정도 가공했었다고 얘기한 바 있다. 그러니까 엄청난 숙련자 기준 하루 쉬는시간까지 10시간정도는 투자해야 100개가 가능하다는 얘기인데 진짜 이건 엄청난 노동량이다. 초보들은 진짜 농담 아니고 하루종일 해도 50개도 힘들다. 속도가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플레이오토 

-장점은 이셀러스 대비 직관적이고 인터페이스가 깔끔하다. 플레이오토가 더 어렵다는 경우도 종종 있긴한데 

이셀러스 대비 상품등록이 쉽다. 가공과정은 거의 똑같다고 보면 된다. 

-단점은 비싸다. 그렇다. 상품 5천개가 넘어가는 순간 등록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오토가 좋은거 알면서도 쉽게 넘어가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 외 프로그램마다 장점이 있는데 비용이 비싸다든지 하는 단점들이 하나씩은 다 있는 편이다. 

 

내가 써본건 이셀러스와 플레이 오토니 써보지 못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겠다.

 

 

 

 

결론적으로 

 

나는 이셀러스를 6개월정도 쓰다가 현재는 플레이오토 각 도매처 무료 프로그램을 쓰고 확장이 안되는 도매처들만 이셀러스를 병행하고 있다. 

 

보통 사람들이 무료프로그램을 쓰다가 이셀러스 플레이오토로 가는 것과 달리 

나는 이셀러스를 먼저 사용하다가 무료프로그램과 플레이오토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역시 속도에 있다. 이셀러스는 여러가지로 엄청난 인내심을 요구하는데 나는 탈락이다..

모든 상품을 이셀러스로 올리는 메릿트도 크게 느끼지 못하겠어서 나는 병행을 하고 있다. 

 

 

 

 

 

 

 

 

 

 

 

댓글